import sys
input = sys.stdin.readline
r, c = map(int, input().split())
yard = [list(input().rstrip()) for _ in range(r)]
visited = [[False for _ in range(c)] for _ in range(r)]
# . 빈필드 / # 울타리 / o 양 / v 늑대
def bfs(a, b):
stack = [(a,b)]
sheep, wolf = 0, 0
while stack:
x, y = stack.pop()
visited[x][y] = True
# 양, 늑대 개수 세기
if yard[x][y] == 'o':
sheep += 1
elif yard[x][y] == 'v':
wolf += 1
for dx, dy in [(1, 0), (0, 1), (-1, 0), (0, -1)]:
nx, ny = x + dx, y + dy
if 0<=nx<r and 0<=ny<c and not visited[nx][ny] and yard[x][y] != '#':
stack.append((nx, ny))
visited[nx][ny] = True # 와 이거의 유무를 느낌...
return sheep, wolf
survive_sheep, survive_wolf = 0, 0
for i in range(r):
for j in range(c):
if not visited[i][j] and yard[i][j] != '#':
s, w = bfs(i, j)
if s > w:
survive_sheep += s
else:
survive_wolf += w
print(survive_sheep,survive_wolf)
와.. 처음 로직은 맞았는데 인접 노드 넣을 때 visited=True 이거 안넣어줘서 계속 틀렸었다.
(근데 예제 코드들은 어떻게 맞았는지 신기하다)
저 줄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.
인접 노드들을 stack에 넣어줬는데 True를 해주지 않았다. 그럼 또 같은 노드가 인접 노드로 들어서 양, 늑대 개수가 달라질 수 있게 된다.
bfs에서는 visited 체크를 인접 노드 넣을 때 필요하다!!! 그러므로 인접 노드가 stack에 들어가면 true로 해줘야 한다!
고로 아래와 같이 코드를 짜도 무방하다
...
def bfs(a, b):
stack = [(a,b)]
visited[a][b] = True
sheep, wolf = 0, 0
while stack:
x, y = stack.pop()
# 양, 늑대 개수 세기
if yard[x][y] == 'o':
sheep += 1
elif yard[x][y] == 'v':
wolf += 1
...
다른 사람 풀이
- Queue 를 이용
- DFS를 이용
- visited를 사용하지 않고, 방문한 자리를 #로 바꿈 -> 울타리(#) 유무만 계속 체크 (시간, 메모리 부분에서 이 코드가 근소하게 효율적이라고 함)
- 처음에 양, 늑대를 카운트해주고 bfs를 돌리면서 - 해줌
'Algorithm > BaekJo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백준/Python] 1600번 - 말이 되고픈 원숭이 (0) | 2023.09.10 |
---|---|
[백준/Python] 13549번-숨바꼭질 3 (0) | 2023.09.10 |
[백준/Python] 9375번 - 패션왕 신해빈 (0) | 2023.09.09 |
[백준/Python] 2146번 - 다리 만들기 (0) | 2023.09.06 |
[백준/Python] 2573번 - 빙산 (0) | 2023.09.06 |